2025/03 59

미세먼지

4월 1일에 한국에 가는데 서울에 미세먼지가 천지라고 한다. 오늘 아침에 찍은 동네 하늘이다.미세먼지 없다. 왜? clean diesel 차가 없어서다. 이거 이야기하면 캐나다가 최고지? 하는 소리를 할거니 안 했다.코딱지, 가래침이 없는 밴쿠버는 비는 많이 오는데 장마, 집중호우는 없어서 년 강수량은 한국보다 작다,한국가면 바로 코딱지, 가래침이 나오는 걸 안다. 각오하고 간다.여동생이 금강옆에 짓고 이사한다는 집인데 가봐야 하나 싶다. 한 가지만 하고 왔으면 하는데 공주가긴 싫다. 코인런드리에 빨래하러 갔더니 직원이 작년 이맘때 한국가서 살아보려고 갔는데 공기가 나빠서 돌아왔다고 하면서 옛날엔 봄에 황사만 있었는데 하더라.

목수가 되니 2025.03.30

썰렁한 오하우

남한 경제가 어려운 걸 작년에 하와이에서 알았다.와이키키 해안 관광선인데 한글 간판만 남았다. 2018년 일본사람까지 바글바글하던 가자하와이 여행사 사무실은 없어지고 렌트 놓는다고 광고가 붙었다.와이키키 거리에서 흔하게 보았던 커플룩 한국 신혼부부도 없었다. 가자하와이와 계약해 성업하던 대형 렌트카도 문을 닫았다.이상한 늠을 대통으로 뽑아서 경제가 망가졌으니 오하우 한인관광이 끊어진 거다.

목수가 되니 2025.03.30

정몽주를 보는 다른 시선

정몽주가 고려말 공양왕때 (1392년) 이방원에게 철퇴를 맞고 선죽교에서 죽은 뒤 개성시 풍덕군에 묘를 썼으나 고향인 경북 영천으로 묘를 이장하던 중 행렬이 용인시 수지면 풍덕천리에 이르렀을 때, 명정이 날아가서 안장하였다고 한다.2018년에 개성에서 선죽교를 보았다. 안내원도 별도 설명 없이 선죽교입네다 했고, 관광 일정에도 들어 있지도 않았다.북측은 정몽주는 관심이 없는 것 같았다.나라 이름이 조선이니 태종 이방원을 반대해서 죽은 고려충신 정몽주는 관심이 전혀 없는데,삼한과 대한제국에서 나라이름을 딴 한국은 왜 정몽주를 저렇게 깍듯하게 모시나 싶다.

혼자 주절주절 2025.03.30

버드 1파인트

생맥주가 단골 펍에서 제일 쌌었다. 20년전 $4, 코로나후 $4.75, 지금은 $6가 되었다.겨울에 맥주 마시면 춥고, 일도 안하니 한두달 펍에 안가다 어제 갔더니 캐나디언이 제일 싸다고 권한다. 트럼프 덕분에 미국맥주인 버드와이저가 가격이 올라간 거다.20년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그나저나 캐나디언 생맥주도 맛이 괜찮고 싸니 주종을 바꿀 것이다. 오래 사니 또라이 트럼프 때문에 별꼴을 다 본다.

목수가 되니 2025.03.30

프린터 설치

가 안된다. HP ENVY 7640을 $25 주고 샀다. 전원코드만 있어서 랜선은 없냐 했더니 와이파이로 썼다고 한다.왼도우11용 드라이버를 깔고 장치 추가를 했는데 인쇄를 누르면 팩시 번호를 넣어하고 스톱이다. 며칠 고생하다가 컨트롤 P를 눌러서 해결했다. 그런데 인쇄는 안되고 백지로 나온다.카트리지가 어디에 넣었는지 몰라 찾는데 또 시간이 걸렸다. 어제 마지막 T5018이 첨부화일로 와서 인쇄해야 년말정산을 하는데 안되니 도서관에 갔더니 메일함을 열 수가 없었다.결국 다음날 아침 스테이플스에 가서 흑백카트리지를 사서 바꿨더니 드디어 인쇄 성공! 프린터보다 $5이 더 비쌌지만 어쩔 수 없다.작동시키는데 일주일이 넘게 걸렸다. 이젠 뭐든지 따라가기 힘들다.

목수가 되니 2025.03.30

Baywatch

가 스마트 TV 301번에서 HD로 복원하여 24시간 방송한다.제작자가 뒷이야기를 하는 프로를 보았더니 미국에서 유방확대 성형수술이 500% 증가했다고 한다.최초 출연에는 회당 5천불 받다가 5만불까지 올라간 여주인공 파멜라 앤더슨의 ㅅㅅ테이프가 공개되어 빠지는 걸로 대본을 썼는데 아무것도 숨길 수 없는 인터넷 세상이 되버려 계속 출연을 시켰다.이 배우에겐 불행중 다행이지만, 인터넷이 세상을 바뀌어 버린 것이다.자주 봤던 채널인데 번호를 잊어서 전부 뒤져서 찾았다.  뒤에 가슴 보형물 부작용으로 대부분 적출했다는 것도 나온다.부작용이 리플링이고 이효리도 예외가 아니다.유행시킨 것이 있다. CPR, 인공호흡을 미국에 대중화해서 많은 생명을 구했다고 한다.드라마가 가슴성형, 인공호흡까지 미국에 유행시킨 건 ..

혼자 주절주절 2025.03.30

캐나다중국 관세전쟁

왜 이렇게 중국이 캐나다와 관세 전쟁을 하나 했다. 전기차다. 캐나다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100% 관세를 부과했다. 처음엔 밴쿠버 시내버스 트랜스링크도 이 버스를 수입해서 운행했었다.미국 압력으로 관세를 100%로 올리고 중국산 철강·알루미늄 등에 대해 추가 관세 부과 조치를 발표했다. 사실상 수입을 금지했다.중국은 3월 20일부터 캐나다산 카놀라유와 완두콩 등에 대해서는 추가 관세 100%를 부과하고, 랍스터 등 수산물과 돼지고기에는 각각 25% 추가 관세를 매겼다.이런 캐나다가 트럼프에게 뒤통수를 맞아 목재, 철강, 알루미늄, 자동차에 관세 25% 폭탄을 4월 2일부터 낸다. BYD가 팔리는 유럽국가와는 달리 미국 압력으로 수입 금지했는데 배반 당했다.만시지탄인데 그냥 중국 전기차 수입하면 끝이다..

혼자 주절주절 2025.03.28

비굴 안현미

재료 비굴 24개/ 대파 1대/ 마늘 4알 눈물 1큰술/ 미증유의 시간 24h 만드는 법 1. 비굴을 흐르는 물에 얼른 씻어 낸다. 2. 찌그러진 냄비에 대파, 마늘 눈물 미증유의 시간을 붓고 팔팔 끓인다 3. 비굴이 끓어서 국물에 비굴 맛이 우러나고 비굴이 탱글탱글하게 익으면 먹는다 그러니까 오늘은 비굴을 잔굴, 석화, 홍굴, 보살굴, 석사처럼 영양이 듬뿍 들어있는 굴의 한 종류로 읽고 싶다 생각컨대 한 순간도 비굴하지 않았던 적이 없었으므로 비굴은 나를 시 쓰게 하고 사랑하게 하고 체하게 하고 이별하게 하고 반성하게 하고  당신을 향한 뼈 없는 마음을 간직하게 하고 그 마음이 뼈 없는 몸이 되어 비굴이 된 것이니 그러니까 내일 당도할 오늘도 나는 비굴하고 비굴하다  팔팔 끓인 뼈 없는 마음과 몸을 당..

Trump 힘

이 캐나다에서 나타났다.바이든때는 집권 리버럴 지지율이 13%로 21%인 NDP보다 낮았고 꼴찌 녹색당 바로 위라 보수당으로 정권교체가 임박했었다.트럼프 관세이후 역전되었다. 그랬더니 트럼프는 보수당수 폴리에르가 제 친구가 아니다, 자유당이 훨씬 다루기 좋다하는 개구라를 친다.둘이 똑같이 남성, 여성 2가지 성별만 인정하고, 인종을 고려한 DEI(diversity, equality and inclusion) 에 따른 채용, 입학을 반대한다.트럼프 본인이 먼저 자유당 지지도를 올려놓고 나서 보수당을 밀어주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입벌구이니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가만히 있었으면 보수당 총리를 만날 것이었다.51번째 주, 트뤼도가 주지사라고 장난을 치다가 캐나다 국민에게 뒤통수를 제대로 맞았다.  밴쿠..

혼자 주절주절 2025.03.28

계란 밀수

코로나 전엔 $2.99 였는데,지금 $4.16이니 40% 올랐다. 미국? 지금 장난 아니다.캐나다 달걀 밀수 적발 사진이다.미국 세관국경보호국(CBP)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5년 1~2월 동안 달걀 밀반입 적발 건수는 3,254건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1,508건)보다 116% 증가했다.  최근 미국에서는 조류독감 확산으로 산란계 수가 급감하면서 계란 공급이 줄었고, 이에 따라 도매 가격이 급등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계란 가격을 낮추겠다고 공약했지만, 2월 소비자물가지수 기준 미국 주요 도시의 계란 평균 가격은 1년 전보다 10.4% 오른 C$8.40으로 나타났다

혼자 주절주절 2025.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