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 11

동포일을

안하는데 불가피하게 했다. 끝내고 나오는데 이걸 가지고 온다. 3,4년 전에 수입했는데 반품되었다가, 나중에 해결되었다고 들었었다. 그게 아니란다. 아직도 가지고 있고 창고에 보관중이라 창고비용도 내고 있단다. 설명서를 보니 전기선 절연재료 같고, 노스캐롤라이너 제품이다. 그래서 전기 기술자에게 물어 보고 스터디를 해보자 했다. 뒷면이다. 7년전에 하이라이스에서 만난 한국인 전기기술자를 카톡에서 찾았다. 박스 설치를 안했을 때 쓰는 muddling이란다. 재고로 3,4년을 쌓여있으니 가격도 저렴할 것 같아 전기업체를 밴쿠버에서 큰 순서로 소개해 달라고 했다. Houle, WPE, Nightingale, Mott, All west 라고 회신이 왔다. 동포에게 전기업체를 구글해서 이메일을 찾아서 오퍼를 넣어..

목수가 되니 2023.04.26

Armed response

를 본 적이 있다. 1995년 요하네스버그에서다. 시내 백인 주택 담장위에 철조망과 함께 붙어있었다. 문 앞엔 경호원들이 자동소총을 들고 보초를 서고 있었다. 양철 함석집에 사는 흑인들이 먹을 것이 떨어지면 자동소총을 가지고 모여서 다음에 약탈할 집을 물색하는 회의를 연다고 가이드가 설명했었다. 약탈자도, 집주인도 양쪽 다 자동소총을 가지고 싸우니 이건 정당방위다. 미국에선 모르는 흑인 소년이 초인종을 눌렀다고 머리에 총을 쏘고 무죄를 주장한다. 동생을 데리러 간 17살 소년이 거리 이름을 혼동하여 다른 집 초인종을 눌렀다가 총을 맞았다. 하나 더 있다. 동떨어진 자기 집 드라이브 웨이에 모르는 차가 들어왔다고 총으로 쏴서 조수석에 있던 여자가 죽었다. 이건 Armed response가 아니다. 쉰들러 ..

혼자 주절주절 2023.04.22

공화당과 탈레반

미국에서 낙태약을 22년간 아무 문제 없이 팔아왔다. 근데 트럼프가 임명한 텍사스 판사가 판매를 금지시켰다. 연방대법원에서 낙태금지 판결을 한 판사중 3명이 트럼프가 임명한 판사다. 이래서 각주마다 낙태수술을 금지할 수 있게 허용했다. 또 연방대법원은 총기판매 제한은 위헌이라고 판결했다. 이것이 공화당의 진심이다. 뱃속의 태아는 무조건 보호 받아 출생해야 하고, 매스슈팅으로 청소년들이 죽어도 아무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이율배반이다. 트럼프는 매스슈팅은 총기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청소년 사망원인이 교통사고보다 총기사고가 많은데 오불관언이다. 여성 인권을 무시하는 낙태 금지, 매년 청소년이 수백명이 죽는 매스슈팅 옹호가 코끼리로 상징되는 공화당의 존립 목적이다. 상하원에서 통과된 법률을 연방대법원이 ..

혼자 주절주절 2023.04.20

트위터와 틱톡

어제 CGTN 뉴스를 보다가 놀랐다. 트위터에 미국 정부가 full access를 한다고 오너인 일론 머스크가 밝혔다. Twitter CEO Elon Musk claimed in a video excerpt of Fox News interview that the U.S. government has "full access" to users' private direct messages (DMs) and he was shocked to find out about the government's ability to read users' direct messages on his platform. 대체 틱톡은 왜 금지하는 건지 이젠 안다. 미국 정부가 접근할 수가 없어서다. 이건 밥그릇 싸움임이 분명해졌다. 오바마가..

혼자 주절주절 2023.04.19

비계 빌리기

여기선 scafolding이다. 홈데포에서 빌려서 설치하려면 헬퍼가 있어야 한다. 조립할 때는 3명이 해야 한다. 헬퍼를 안 쓴지 몇년이 되어서 스캐폴딩 전문업체에 견적을 달라고 했다. 1주일에 캐쉬로 천불이란다. 사위가 손자때문에 아래층에서 항의가 많아 이사를 가는데 짐을 싸느라고 논다고 해서, 홈데포에서 빌려 같이 설치했다. 목, 금요일만 비가 안 와서 목요일 아침 일찍 갔는데 11시반에서야 빌렸다. 내 미니밴엔 안 들어가니 홈데포 밴을 빌려서 실어왔다. 밴 렌트비는 27불이다. 금요일에 열심히 했는데도 담쟁이 흔적이 20% 남았다. 토요일, 일요일은 비가 너무 와서 올라가서 일을 할 수가 없었다. 와! 하루 44불인데 하고 걱정을 했다. 일찍 끝내려고 아침 8시에 올라가면 오후 2시가 되면 녹초가 ..

목수가 되니 2023.04.19

펜타곤 기밀 누설

펜타곤에서 군사기밀이 트위터로 흘렀다. 예전엔 우크라이너가 며칠 만에 손을 들 것 같았는데 잘 버티고 있는 것은 미국과 서방이 지원한 최신무기와 러시아 군대의 움직임을 손바닥 같이 들여보는 미국의 위성 정보 덕분이라고 알려져 있었다. 새로 밝혀진 것은 미국, 영국의 특수부대가 전쟁전에 이미 우크라이너에 들어가서 군사 훈련을 시키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런 보도는 CNN, NBC에서는 안한다. 오직 중국 CGTN에서만 보도한다. 우크라이너가 NATO에 가입도 안했고, 러시아가 침공을 안 했을 때에 미국, 영국이 우크라이너에 군대를 보냈는지는 서방언론은 일언 반구가 없다. 미국이 수천개 인공위성으로 수집한 러시아군 이동정보, 군사장비, 탄약고 정보가 실시간으로 미국이 우크라이너 군에 보급한 수만개 단말기에 나..

혼자 주절주절 2023.04.17

담쟁이와

전쟁을 했다. 담쟁이 제거하고 페인트를 해달라고 해서 게이블 탑 높이가 25피트이상이라 헬퍼도 필요한데 혼자 일한지 오래되어서 헬퍼가 없으니 안 한다고 했다. 누가 $650에 한다고 해서 고용해라 했다. 1주일내내 누구도 안 왔다. 사위하고 점심을 먹었는데 지금 놀고 있어서 헬퍼를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누가 왔냐 하길래 아무도 안 왔는데 하니 나보고 해달란다. OK하고 올라가 보니 메탈싸이딩 조인트마다 담쟁이 덩굴이 꼭꼭 숨어있다. 알루미늄 사이딩이 패턴에 있어서 요철이 있는데 이 안에도 담쟁이가 끈끈이 손을 붙여서 샌딩을 해도 지워지지 않는다. scaffoding 5'X10'를 빌려 수평을 맞춰서 세우고 댜음날 맨 위에 6피트 사다리로 스크레이퍼와 칼로 게이블 꼭대기까지 긁어냈다. 사다리 마지막..

목수가 되니 2023.04.16

매스슈팅후

에 미국이 계속 반복하는 순서가 있다.년간 몇번째이고 몇명이 죽었다고 발표한다. 그리고 경찰, 시장, 도지사까지 나와서 총기판매를 규제해야 한다고 한다.대통령도 한 마디 보탠다. 공화당을 향해 무엇을 해야 한다고!공화당 맥카시, 트럼프는 한마디 안 한다. 인터뷰조차 거부한다. 연방 상하원은 아무 것도 안한다. 오히려 공화당은 총기판매 반대시위에 참가한 주의회 의원을 제명했다.이러면 미국 공화당은 인종 차별, 매스슈팅을 조장하는 정당이다. 사건 발생후 매번 강화하는 백그라운드 체크는 매스슈팅을 막지 못한다. 내슈빌, 루이스빌 건맨 둘 다 정당하게 총기를 샀다.소총 판매를 금지하고 이미 판매된 소총을 전부 수거해야만 매스슈팅이 없어진다. 근데 매번 사건 현장에 조화가 놓이면 사건이 끝나면서 매번 잊혀진다. ..

혼자 주절주절 2023.04.13

Return to me

부활절 연휴가 월요일까지인 줄 몰랐다. 우연히 유투브에서 추천받은 영화다. X 파일 데비드 듀고브니와 미니드라이버가 주인공이다. 유명한 배우들이지만 이 영화에선 중요하지 않다. 첫째, 전 주인이 기증한 심장을 알아보는 동물 오랑우탕과 개가 놀라웠다. 영화니까 설정이겠지만 심장 박동을 동물들이 기억하니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보였다. 또한 심장을 이식받은 타인이 남편을 처음 보고 우리 어디서 보았나요 하고 물어본다. 이것도 사람의 마음이 90% 이상 심장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조연으로 나온 할배, 할매들이 주인공을 위해 마당에 음악도 배경으로 켜고, 자리도 피해주고, 전화를 찾으러 왔을 때 카드도 같이 치는 디테일도 좋았다. 조실부모하고 심장병을 앓는 손녀를 키워주고, 매일 기도해서 심장 이식까지 받고, 심장..

옛날에 쓴 글 2023.04.11

카페 폐쇄

를 해야만 했다. 지성이면 감천이라는 글이 청소년에게 유해하다고 관리자가 규제하면서 지우고 카페 이용도 제한했다. 사진을 검열하는 건 보았지만 욕설이나 야한 단어는 없었는데 방법을 올렸더니 바로 지웠다. 그래서 규제된 글을 지우고 카페를 비공개로 전환했는데, 다음에서 규제가 끝났다고 공개로 다시 열어 놓았다. 대한민국 답다. 2014년에 한국 갔더니 한국 TV 프로를 공짜로 보던 중국 싸이트가 즐겨찾기에서 삭제되었다. 2021년에 갔더니 즐겨찾기에 있던 일본싸이트가 열리지 않는다. 검열해서 막아놓았다. 중국가면 구글, 다음, 네이버가 안 열리는 것과 같다. 그런 점에선 캐나다가 좀더 열려 있다고 깨달았다. 물론 요즘 틱톡을 지우라고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권고는 하고 있지만 페북에 북조선녀성이라는 사람이 북..

혼자 주절주절 2023.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