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주절주절

한국 차를

한주환 2020. 4. 18. 08:51

를 조금은 안다고 생각하고 살았다. 정비 기능사 2급 자격증도 있고, 운전도 수십년 했으니

 

 

쏘2의 원 모델 마쯔다 626

 

한국서 르망, 프린스, 티코, 소나타, 라노스도 사서 운전해봤고 거의 20만킬로를 넘게 타고 다녔다. 

쏘나타2가 10만 킬로가 넘어서 고장이 나서 마포에 있는 현대 자동차 직영서비스에 물어보니 첫 마디가

할부 끝나시면 바꿔야지요. 왜 오래 타세요? 하더라

 

 

 

이민 와서 30만 킬로를 넘게 탄 코롤라다. 일본 차가 그렇게 오래 간다. 여름마다 에어컨 개스를 보충할 필요도 없고,

엔진 오일만 정기적으로 교환하면 40만도 문제 없다. 그런데 한국선 매년 개스를 보충했지? 했었다.

 

수리기사의 참교육이라는 AV를 유투브에서 찾다가 발견했다.

 

https://youtu.be/1sNq8x3eHag

 

들고 있는 것은 냉각수다. 이민 와서는 볼래 볼 수도 없었던! 녹색 냉각수를 현대, 기아 차가 지금도 쓴단다.

이게 3,4년 지나면 녹물이 되어 강철로 만든 엔진 블록을 상하게 하고 수명을 반 토막으로 줄인단다.

 

 

그리고 파이프 등 고무 부품이 몇 년 지나면 굳어져서 불량이 되면서 샌단다. 그래서 엔진이 상하고 오일, 개스가 새고.

엔진, 외관은 외제 차와 성능 차이가 없단다. 부품은 싼 거라 문제가 되고. 그래서 3년 지나면 차를 바꿔야 하고.

 

 

시원하게 풀렸다. 왜 한국차가 오래 못 가는지 3년 할부에 맞춰서 수명을 조정해 놓았다. 

벤츠 엔진인 체어맨을 끌던 처남이 3년 지나니 2번이나 퍼져서 벤츠를 산 이유도.

 

 

 

마츠시다 사에코다. 이걸 알려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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